본문 바로가기
Domain

Rosener Equation 도메인 가치 평가

by gourri 2016. 6. 22.
반응형

참조:

The Rosener Equation: How to Value Premium Generic Domain Names


우연한 기회에 Rosener 공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메인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신뢰할만한 지표가 있는 것 같지 않았는데 Rosener(Media Options Inc. CEO)라는 도메이너가 이런 공식을 만들었다.

Rosener는 나름 성공한 도메이너로 기본적으로 도메인의 가치를 측정할때 자신이 만든 공식을 사용하는데 실제로 적용해보니 꽤 정확하다고 한다. 나도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평가해봤는데 꽤 신뢰할만한 것 같다.


공식은 아래와 같이 단순하다.

Domain Name Valuation = A x B x C x D

where:
A = Exact-match monthly search volume
B = Average CPC
C = Click-through rate
D = Payback period (months)


공식의 A, B, C, D를 설명하면,

A = 구글에서 월별 검색횟수이다. 이때 키워드 검색은 정확한 매칭만 인정한다. livesupport.com 이라면 "live support"의 월별 검색횟수이다. 구글이 글로벌 검색 1위이고 대부분을 점유하므로 구글 결과를 이용하면 된다.

B=해당 키워드 광고를 클릭했을때 얻는 수익이다. 도메인 파킹 광고에서 사용하는 CPC와 동일하다.

C=해당 키워드를 바탕으로 하는 광고를 보고 click으로 연결되는 비율이다. .com의 경우 35% 정도로 본다.(이 숫자는 Rosener가 정했다)

D=해당 도메인을 보유하면서 end-user에게 팔때까지 걸리는 시간인데 보통 1년마다 갱신을 하므로 12개월로 계산한다. 3년을 참을수 있다면 36개월로 둔다. 12개월 이외의 수는 큰 의미는 없다. 그냥 12로 설정하는게 좋다.


이 공식을 적용하는데는 몇개의 가정이 있는데 미리 살펴보아야 한다. 그중에 아래 3가지는 꼭 알고 사용하자.

1. .com만 적용된다. 다른 TLD들도 같은 결과를 주지 않는다.

2. end-user의 판매 가격을 예측하는데만 사용한다. 도메이너들은 훨씬 싸게 사려고 하기 때문에 적용할 수 없다.

3. Google이 지금처럼 검색, 온라인광고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는 것을 가정한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당연히 A,B를 어떻게 알아내는지 궁금하기 때문에 예를들어 설명을 한다. (원링크에도 있다)

A,B 값은 구글 Adwords에 있는 Keyword planner를 이용한다. 도메인 파킹 키워드 최적화를 해본 사람이거나 온라인 광고 플랜을 짜봤거나 SEO 관련 업무를 해봤다면 이미 알것이다.

Keyword planner는 구글 Adwords에 있는 기능의 일부로 아래 경로로 접속한다.

애드워즈 접속: adwords.google.com

로그인을 하고(이때 계정이 없다면 만든다. 이미 사용중인 구글계정을 연결할 수 있다), 오른쪽 위를 보면 "도구" 메뉴가 보인다. 클릭하면, "키워드 플래너"가 있다.

나는 화폐 단위를 원화로 설정했는데, 도메이닝을 할때는 USD로 설정하는게 편하다. 화폐단위는 한번 설정하면 바꿀수가 없다.


아무튼 화면이 뜨면 "검색량 데이터와 동향 알아보기"로 들어간다.



그러면 키워드를 입력하는 곳이 나오는데 거기에 키워드를 입력한다. 해당 도메인이 여러개의 단어로 되어 있으면 단어별로 쪼개어 입력한다. 단어를 어떻게 쪼개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니 신경써야 한다.

그러면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온다. 위에서 livesupport.com을 예로 들었으니 이것으로 키워드 검색량을 본다.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올것이다.


위 공식에서 필요한 A,B가 나왔다.

A=2400

B=4060원, 추천입찰가가 CPC 값이다. 광고로 클릭을 하면 클릭당 약 이 정도 수익이 예상된다는 뜻이다.


만약 화폐단위가 USD로 되어 있었다면 B 값으로 약 $4 내외로 나왔을것이다.


그래서 Rosener 공식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


livesupport.com = 2400 * $4 * 35% * 12 = $40320


Rosener 공식은 이게 다이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어떤 도메인의 가치를 예측할때 꽤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그리고 이게 end-user에게 파는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이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어떤 도메인을 보유 또는 구매를 하기 전에 가볍게 평가하는 용도로 꽤 쓸만하다.



반응형

'Dom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사용하는 Domain tools  (0) 2016.09.01
Robototo.com 도메인 포트폴리오 사이트 by Efty.com  (0) 2016.08.16
DNAcademy 수강 후기  (2) 2016.06.10
Top parking revenue domains  (2) 2016.04.28
파킹에서 트래픽의 중요성..  (0) 2016.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