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main

Sedo free appraisal and premium appraisal

by gourri 2014. 9. 25.
반응형

다른 사이트 많은 곳을 써봐도 sedo가 가장 많은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 같다. afternic도 그렇고 flippa도 별로 편하지 않았다. 결론은 sedo인듯 하다.


Sedo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appraisal(가치평가) 기능 가운데 "get free suggestion" 기능을 쓰고 있는데 premium appraisal은 아직 써보지 않았다. Premium appraisal은 유료이고 도메인당 가격이 99달러나 하는 고가이다. 나름대로 기본 무료 기능도 나쁘지 않았는데 내 예상보다 많이 나오는 적은 없었다. 게다가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이 늘어나면서 모든 도메인을 유료 평가대상으로 하기에 무리가 있는것도 같다.


그래도 너무 궁금해서 한두번은 유료 결제를 할까 생각 중이다.

아래 내용은 유료 평가를 받았을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해볼 수 있는 내용이다.


현재 sedo에 featured listing에 올라와 있는 도메인들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본다.


1. 대상 도메인

writersclub.com

ustraveling.com


참고로 도메인 이름 왼쪽에 있는 누런 아이콘은 sedo에서 유료 평가를 받은 도메인이다. 다른 아이콘도 있는데 설명이 있는 곳이 없어 연구중이다.

그외에 도메인 이름 오른쪽에 있는 동그란 "W" 아이콘이 가끔 보이는데 이것은 도메인을 파는게 아니라 웹사이트를 파는 것이다. 이미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도메인과 함께 통째로 파는 것이다. "T"는 top domain이다.



2. sedo의 free appraisal 결과


이 결과는 add 한 이후에 다시 해보면 조금 조정되는 경우도 많다. 1,000달러 이내에서 조정되는 것 같다. add할때 나온 결과보다는 조금 적게 나온다.



3. sedo에서 평가한 reserve price range

1) writersclub.com

놀랍다. 기본 평가로는 2,999달러였던 도메인을 유료 평가로 해보니 10,000-24,999달러 사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우선 이렇게 sedo 같은 곳에서 공식평가를 해주면 경매 등에서 유리하다. 최소 금액을 받을 수가 있다.

그럼 항상 이렇게 높게 나오는 것일까? 그건 아닌것 같다.


2) ustraveling.com

이 도메인은 749달러로 예상되었다. 그런데..

유료로 평가해보니 더 낮게 평가되었다. 소유자는 기분이 많이 안좋을 것 같다.


그래서 내가 가진 모든 도메인을 유료로 평가 받을 필요는 없다. 특히 무료로 평가된 가치가 심하게 낮으면 가능성이 별로 없을 것 같다. 투자 대비 얻는게 없다는 얘기이다.


개인적으로는 도메인의 가치가 적어도 3,000달러 정도 되어야 보유하고 있을만한 것 같다. 도메인 유지비용이 은근히 만만치 않고 거래 가능성이 아주 높진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거래가 이루어져도 sedo 같은 곳에서 escrow, transfer 서비스를 받으면 수수료도 내야하고 국내법상 외화 취득에 따른 소득신고도 해야 한다.

아무튼 도메인이 거래되지 않아 마음 고생 중인데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기다린다.


조만간 premium appraisal을 신청할 생각인데 결과를 포스팅하도록 해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