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tlane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종합도매사이트 몇군데 특징

by gourri 2022. 3. 25.
반응형

모 셀러카페에 제가 올린 글을 여기에도 포스팅합니다.

 

 

===

저는 주로 5개의 도매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온채널, 오너클랜, 도매매, 도매의신, 펀앤. 이중에 펀앤을 가장 나중에 알았습니다. 다른데도 많이 가입은 되어 있는데 적립금 관리 문제도 있고 시스템적인 호불호가 있어서 잘 안씁니다.

최근에 2군데 상품을 등록했는데 아직 판매가 없네요.

상품소싱할 수 있는 곳을 많이 아는게 중요한 것 같긴 한데 그것들을 잘 이용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네요.

3개월 좀 넘게 이 곳들을 사용해본 느낌을 공유해 봅니다.

1. 온채널

가장 처음 가입한 곳입니다. 상품을 등록하려면 판매신청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자동으로 승인이 됩니다.

대량등록엑셀 다운로드 가능하고, 각 상품에서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로 API를 이용해 바로 전송이 됩니다.

상품도 나름 많고 괜찮은데 최신 상품이 좀 부족합니다. 같은 상품이 다른 곳에 등록되어 있으면 공급가가 살짝 신경쓰이게 비쌉니다.

그래도 품절빈도가 좀 적습니다. 확실히 좀 적어서 어떤때는 좀 안심이 됩니다.

2. 오너클랜

상품은 여기가 가장 많지 않나 합니다. 그래서 상품 찾는게 꽤 어렵습니다. 여기는 주의 공급사 상품을 볼때 상품페이지에 경고문구가 바로 나옵니다.

대량등록엑셀 다운로드 가능하고, 엑셀 주문 수발주도 가능합니다.

시스템은 가장 빠르게 안정적입니다. 엑셀 버전도 다 가능하고 수동변환 과정도 필요없습니다.

단, 상품대장 다운로드를 받으면 꼭 검수해야 합니다. 필수 정보가 빠진 상품이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디테일하게 관리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

품절 상품은 등록 상품만큼 많이 나옵니다. 품절 상품 조회 조건을 저장이 되어서 이건 정말 편합니다. 매일 하는 작업인데 클릭 몇번 덜하는게 아주 고맙죠.

3. 도매매

도매꾹에서 만든 위탁도매사이트인데 도매꾹 시스템을 그냥 씁니다. 엑셀 주문 가능합니다. 대량등록용 엑셀 다운로드는 가능한데 많이 불편합니다. 이미지도 로컬에 다운로드 받아야 하구요.

하나씩 수작업으로 상품 등록할때는 할만한데 수백개씩 작업할때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안되는 건 아닌데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최신 트렌드 상품은 가장 빨리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이슈 키워드 보이면 여기서 검색하면 은근 나옵니다.

4. 도매의신

여기 상품들은 상세페이지가 나름 준수한게 많습니다. 그래서 잘 선별하면 전환율이 좀 높은 것 같습니다.

대량등록 엑셀 다운로드 가능한데 아주 편하지는 않습니다. 좀만 개선하면 편할 것 같은데 곳곳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배송 상품이 꽤 많습니다. 오너클랜도 꽤 있지만 여긴 많습니다.

그래서 상품 선정할때 잘 봐야 합니다.

5. 펀앤

여기는 잘 아실 것 같습니다.

펀앤의 최고 장점은 상품대장 다운로드 기능입니다. 곳곳에 마켓의 특성을 잘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펀앤 상품 대장은 거의 검수를 안합니다. 무결성 보장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거의 손댈게 많이 없거든요.

그리고 직원들이 열심히 하는게 느껴지네요. 곳곳에 신경써주는게 확실히 있습니다. 이건 정말 고맙습니다.

문제는 공급사 쪽에 좀 있는거 같습니다. 배송이 좀 느린 공급사가 은근 있네요. 배송완료 되고 송장 올려주는 공급사도 있구요. 일부겠지만 본인들이 정한 시간 이전에 주문해도 당일 송장 안올려주는 공급사가 꽤 많이 있습니다. 덕분에 페널티 은근 먹었습니다.

상세페이지 링크 깨진 공급사도 은근 있구요.

또 한가지 단점은 펀앤 사이트는 좀 느립니다. 시스템 부하가 좀 높은것 같은데 시스템 확장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해 보시길..

6. 그외

젠트레이드: 품절이 거의 없다고 해서 가입을 해서 상품 등록도 꽤 했지만 IT적인 불편함이 있어서 포기했습니다.

79도매: 여기도 젠트레이드와 동일합니다. 제 기준에 IT기능이 너무 올드해서 쓰기 힘들었습니다.

기타 전문, 소형 도매사이트: IT적인 솔루션 지원이 아예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수작업을 많이 해야 해서 우선은 다 보류 중입니다. 직원이 생기면 가능할 것 같은데 혼자서는 못하겠네요.

그래서 제 결론은..

지금은 오너클랜과 펀앤이 메인입니다. 제 상품 가운데 스테디셀러는 도매매 상품입니다. 온채널은 접을만 하면 팔리네요. 도매의신도 나름 스테디셀러들이 있어서 못 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