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tlane

Shark Tank 성공스토리부터 배워야할 9가지 기막힌 레슨들

by gourri 2014. 5. 14.
반응형


9 "Slap-Your-Face" Lessons You Need to Learn from this Shark Tank Success Story

원문: http://www.thefastlaneforum.com/community/threads/9-slap-your-face-lessons-you-need-to-learn-from-this-shark-tank-success-story.51752/


Shark Tank 성공스토리부터 배워야할 9가지 기막힌 레슨들


2014년 4월 4일, fastlaner(추월차선 질주자) 가운데 한명인 @Likwid24이 Shark Tank(ABC TV쇼)에 그의 PBC(Paint Brush Cover) 발명품을 보여주기 위해 출연했다. 그의 회사는 Shark들로부터 많은 제안을 받았다. PBC팀은 Lori Grenier의 훌륭한 제안을 받아들였다.

(Shark Tank: http://en.wikipedia.org/wiki/Shark_Tank)



몇개월 내에 Paint Brush cover를 대부분의 철물점에서 보게될 것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실행력을 갖춘 놀라운 이 이야기 역시 백만장자 성공 스토리가 곧 될 것이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당신이 알았던 몰랐던, 이 놀라운 발명 스토리는 2011년 4월 16일에 이 포럼(http://www.thefastlaneforum.com)에서 시작되었다. 그때 Sal이 그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우리 포럼의 INSIDER란에 포스팅했었다. 몇년동안, 우리는 운 좋게도 그의 놀라운 여정을 좋은 좌석에서 즐겼다. 3년 그리고 32페이지의 업데이트 이후에 @Likwid24의 절차와 PBC의 성공스토리로부터 배울 멋진 레슨들이 있다.


여기에 포스팅한다.


#1: 모든 것은 필요에 의해 시작된다 - "어떻게 돈을 벌겠는가?"가 아니다

여기 Fastlane 포럼에 가입하는 새 유저들은 이 질문을 받는다: "Fastlane 포럼에 가입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좋은 스팸방지도구 외에도 이 질문 역시 여기 가입하는 기업가들의 마인드셋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대답은 "돈, Money"라는 하나의 단어를 항상 포함한다.

"돈"을 벌겠다.

"X원"을 X년 안에 벌겠다.

"돈, 돈, 돈"

"부자"가 되겠다.

"백만장자"가 되겠다.


이런 등록들을 승인할 때마다 나는 슬펐다. 이러한 야심찬 기업가들을 여기서 환영하기는 하지만, 그들의 모티브는 그들을 성공하게 만들지는 못할 것이다. 그들은 잘못되었다.


잘못된 것들에게,


내가 알기로 100에 98은, 돈을 벌지 못하고 기업가정신에서 실패할 것이다.


Paint Brush Cover가 우리에게 가져다 준 것은...


Sal들이 아직 개발중이었던 제품을 소개하는 첫번째 포스팅은 돈에 관한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았다. Sal은 포럼에서 "어떻게 돈을 벌까요?" 또는 "매주 $X,000 달러를  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지 않았다. 절대로. PBC는 진정한 Fastlane(추월차선)의 기초로부터 탄생하였다:

요구사항(필요)

문제점

더 나은 해법


여기에 INSIDE에 있는 Sal의 정확한 쓰레드의 문구가 있다.


나의 계획은 나의 첫번째 아이디어이자 가장 저렴한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매우 싸기 때문에 나는 선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내가 가장 열정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제 현재 전문분야에서 필요하지만 최근 몇년동안 구현되지 않은 것입니다. 나는 항상 궁금했습니다. "왜 아직 이게 없지?" 제 직원들과 다른 사람들 역시 같은 의문을 가집니다. 제가 확신하건데 이쪽 계통의 모든 사람들은 싸기만 하다면 구입할 것입니다.


배운 것은?

기업가적인 성공은 항상 "문제해결"로부터 시작된다. 효율성. 어떤 것을 쉽게 좋게 만드는 것이다. 성공은 "wantrepreneur 실패 신앙"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어이, 난 어떻게 돈을 벌까?"라고 말하는 것 같다.

주. wantrepreneur: 말로는 기업가가 될거라고 하지만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는 사람



#2: 적극적인 활동(또는 참여)에 의해 요구사항들은 드러난다 - 앉아있기만 하지 않고..


Sal은 이 요구사항을 드러냈다. 파트타임 페인트공이 되어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상상해보라. 그가 단순히 자리에 앉아 있었다면 "페인트 칠하는 것은 Fastlane(추월차선)이 아니야!!"라고 생각해버렸을 것이다. -- 기회는 결코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다.


배운 것은?

Fastlane(추월차선) 전략이 아니더라도 요구사항들과 문제점들은 삶 그리고 사업에 참여하여야 드러난다. 삶 또는 사업에 참여하면 그것으로 OK이다. 왜냐하면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당신의 눈과 귀가 열려 있다면 시장은 기회를 보여줄 것이다.


나는 몇년간 리무진 회사를 다녔고 수천가지의 문제점을 보았다. 현재도 사실 난 여전히 그 문제점들을 보고 있다.

나는 출판사업을 시작했다. 무엇을 생각하는가? 똑같다. 해결 가능한 수천가지의 문제점을 본다. 그리고 돈을 위해 해결 중이다.


난 포럼을 운영한다. 역시나 문제점들과 가능성을 보고 있다.


사실 집에서 더 많이 나갈 수록, 삶과 사업에 참여할 수록,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염려스러운 직업이 Slowlane(서행차선)이라는 것을 포함한다! 그런 초라한 직업은 단지 눈 앞의 탈출구일지 모른다. 당신이 돈에 눈이 멀어 그것을 볼 수 없지라도.


만약 당신이 "어떻게 필요성에 집중할까? 어디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까?"라고 말하면서 앉아있는 사람 가운데 한명이라면,


당신이 진정으로 말해야 하는 것은 "난 삶에 완전히 참여하지 않는 중이야". 다시 말해 삶은 날 고용했어.


문제점들은 당신이 "왕좌의 게임"의 최신편을 보는 TV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헤이 형제들이여.. engage.



#3: 요구사항들은 비싸지 않게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꼭 쉬운 것은 아니다.


만약에 당신이 Sal의 소개 포스팅에서 알아챘는지 모르겠지만, 그는 PBC 컨셉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스타트업과 시제품개발 3년간의 과정에서 그는 약 10,000달러를 썼다.


지금 거기 앉아 "와우, 그 돈이 나한테 너무 큰 돈인데!"라고 생각한다면 당신 자신을 가혹하게 발로 차버려라. 저 돈은 연간 3,000달러이고 매월 250달러이다. 당신의 꿈에 매월 250달러를 할당하지 못한다면, 제발, 지금 직업을 유지하고 클럽에서 10달러짜리 마티니를 마시는 삶을 살아라.


Sal의 10,000달러 투자는 중소 크기의 8개 또는 그 이상의 주요 사업들로 변화할 것이다. 당신을 위해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3천5백만달러가 수많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Slowlane(서행차선)으로의 계산들을 던져버리고 당신은 410년을 살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개같은 시간이 아니다.(무슨말인지? 번역하기 애매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아닌듯..)


Sal의 발명이 상대적으로 단순하지만 생산하기에 꼭 단순하지는 않았다. 그는 전체적인 방법과 각 단계를 배워야만 했다. 그는 10 또는 15 단계 떨어진 것들에 초조해하지 않았다. 하나씩 차근차근 그의 자산을 일, 주, 월, 년 단위로 쌓아 나갔다.


어떤 것에 당신이 전념했던 마지막 때가 언제였는가?


만약 대답이 "전혀 없다"라면, 당신은 아마도 그렇게 된 것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배운 것은?

당신은 다음 아이폰을 만들 필요도 없고 다음 큐리그 커피메이커를 만들 필요도 없다. PCB는 빈틈없는 플라스틱의 단순한 한 조각일 뿐이다. 각 유닛은 각 유닛 판매당 대단한 마진을 얻고 즐길 수 있는 1달러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해결책을 가지고 시작하라. 문제를 푸는데 집중하라. 거기로부터 시작하면 해결책이 당신의 길을 인도할 것이다.



#4: 모든 사람이 커피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Sal이 시제품 단계를 끝낸 후에 나는 그가 해낸 것에 대해 자랑스러웠다. 나는 그의 발명품을 페이스북에 공유하였다. 불행하게도 모든 덧글이 긍정적이지는 않았다.


이건 멍청한 것이다.

누가 왜 이것을 필요로 할 것인가? 나는 그저 포장용 랩을 쓰겠다.

냉동고에 치워두어라.

...


배운 것은?

우리가 들을 필요가 있는 어떤 것: 모든 사람이 커피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또는 모든 사람이 애플제품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그것이 얼마나 좋든지 간에 그들의 일에 대해 비관적인다. 포부가 넘치는 작가? 들어보시라. 당신은 세계 최고의 형편없는 작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여전히 당신에서 아마존서점에서 별 1개를 줄 것이다. 당신은 싫어하는 사람, 반대자들과 무대응을 피할 수 있다. 그들은 단순히 삶에서 떨어져 있다. 그들이 편향적인 의견을 조성하더라도 무시하라. 그리고 만약 그것이 케이스라면 소셜미디어의 문제를 가지지 말라. 제품의 문제만을 고민하라.



#5: 주변의 풀이 더 푸르지 않다...


Paint Brush Cover 쓰레드는 3년 그리고 32페이지 길이에 달한다. 당신은 30페이지 넘는 페이지에서 보지 못한 것을 안다. 당신은 Sal이 다음에 할 빛나는 아이템 뒤에 갈 것을 보지 못한다. 또는 내가 부르는 것, "주변의 풀이 더 푸르다" 신드롬이다. 당신은 Sal 허브 보조식품 계열사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을 보지 못한다. 당신은 Sal이 Flappy Bird와 같은 것을 만드는 코드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보지 못한다. 당신은 Sal이 목표 이외에 다른 것을 하는 것을 보지 못한다: 그의 목표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소방관과 같은 그의 직업이다.


"주변의 풀이 더 푸르다" 신드롬은 기업가가 집중하지 못한 것의 잔여 효과이다. 그들은 작은 결과를 보기 위해 1주 또는 2주 동안 하나에 대해 일을 한다. 그리고나서 다음 것으로 옮겨 간다. 그것은 사탕항아리에서 2-3개를 집고 다음 것을 집기 위해 멀리 가는 것과 동일하다. 최종적으로 어떤 것도 사탕항아리를 깨지 못한다. 안에 있는 달콤한 좋은 것들은 진정한 기업가가 나타나서 그 항아리를 열고 50개를 깨서 취할 때까지 틈새시장으로 남을 것이다.


웹서핑을 하라. 그러면 당신은 다양한 프로젝트와 집중을 하고 있는 수많은 기업가 지망생들과 블로거들을 보게 된다. 내가 말하자면... 전체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틀렸다.


만약 당신의 목표가 위대한 어떤 것이 아니라면, 당신의 관심을 핵심 목적과 목표에서 절대 돌리지 말라.


사지 말라?


최상의 운동선수 또는 실행가들을 분석해보면, 다중의 노력을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데릭 지터(야구선수)가 지난 10년간 탁구를 야구만큼 잘해왔는가? 야구를 말하면, 마이클 조던(농구선수)의 야구 커리어가 어땠는가? 타이거 우즈(골프선수) 역시 세계 수준의 수영선수인가?


보듯이 어떤 노력이던지 최고를 분석했을때, 밸런스는 볼 수 없다. 어중간함은 보이지 않는다. 시간을 돌려 쓰는 것 역시 보이지 않는다. 오로지 강박과 집중만이 보인다. 


"Marc Cuban은 여러 사업을 가졌다!"


아 정말? 그가 그런 방식으로 시작했다고 심각하게 생각하는가? 당신이 수십억개의 처분할 것을 가지고 있을때, 더이상 집중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을 해줄 다른 사람들을 데리고 있을 수 있다. 억만장자의 성공 스토리는 집중을 가진 채로 끝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서 시작하였다.


배운 것은?

"진행", "조정" 또는 "멈춤"을 결정할 때까지 목적의 단일마음가짐을 가져라. 스타트업에서 그들이 계속 진행할 때까지 "빠른 실패"라고 부르는 것을 믿는다.



#6:사막에서 포기하는 사람들은 목이 마르게 된다.


기업가 정신의 가장 험난한 부분은 시작하는 것과 버려짐의 사막의 한가운데에서 살아남는 것이라 믿는다. 버려짐의 사막은 창조가 일어나는 시간의 기간이다. 그러나 동시에 피드백 루프가 없는 곳이기도 하다. 그것은 아이디어로부터 컨셉, 그리고 첫번째 판매까지의 길고 외로운 기간이다.


대부분의 기업가들이 이 기간에 포기하고 주변의 더 푸른 것을 고려한다. 그 첫번째 판매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이 다음 반짝이는 것에 머물러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쉬운 길로 여겨진다. 이런 생각에서의 실패는 어려운 것이 기회라는 것을 실현해주지는 않는다. 그 기회는 다른 연약한 기업가들이 프로세스로부터 탈출할 기회이다.


Sal이 그의 비전을 포스팅한 다음 주, 그는 이렇게 포스팅했다:

"이 쓰레드를 계속해야 할까요? 팔로잉하는 사람 있나요?"


약간의 행운들을 제외하고 그 시점에서 피드백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실 아무것도 없었다. 누구도 내가 Sal의 마음에 의심의 씨앗을 심은 확신하고 있는 것에 대해 별말이 없었다.


여전히, 그는 전진하고 있었다.


거의 1년 이후에, Sal은 또 다른 포스트를 올렸다. 그의 시제품이 완성되기 몇 주전이었다.


계속해도 될까요?


여기서, 시제품이 완료된 몇주가 지난 후에, Sal은 잠재적인 경쟁자를 알아챘다. 이 경쟁자는 큰 철물점 망과 많은 자본이 있었다. 자신감은 흔들렸다. 두려움. 의심. "주변의 풀이 더 푸르다" 동화가 유혹의 지팡이와 함께 맴돌았고 쉬운 길을 약속하는 듯하다.


그리고 아직, Sal은 지키며 계속 가기로 했다.


배운 것?

포부가 큰 기업가들에게 두가지 레슨이 있다: 첫번째, 쉬운것 위에서 어렵다고 생각하는 당신의 예상을 조롱하라. 사막을 걷는 것은 도전으로 가득차 있다. 부정적인 의견들을 듣게 될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들마저 도와주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노력을 보상할만큼 판매하지 못할 것이다. 전진할 힘이 되는 어떤 긍정적인 것도 없을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 시작했던 그곳에서 같은 불꽃을 소환해야 할 것이다. 또는 다른 이에게 질문과 의지할 것을 붙잡기 위해 이 포럼에 진행상황을 포스팅할 것이다.


두번째, 시작한 것을 마치고 첫번째 판매를 이루어라. 또는 조정할지 멈출지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샘플을 만들어라. 다시 말해, 당신의 아이디어는 실패하지 않고 단순히 성공할 것이다. 왜냐하면 시장이 말해줄 뿐만 아니라 만약 거기에 있다면 충분한 사람들 앞에 놓일 수 있으니까.


당신의 꿈에서 기회를 주어라. 사막에서 끝내라. 그러면 목마르게 될 것이다.



#7: 행운을 이루기 위해 테크 회사를 소유할 필요가 없다.


테크기업가들은 헤드라인 뉴스들을 만들곤 한다. WhatsApp. InstaGram. 그 과잉노출된 기사들은 많은 젊은 기업가들에게 그들의 기회를 보는 창을 좁게 만든다. 난 웹 회사를 시작해야한다! 앱 게임 회사! 그들의 초점은 해결책에 있지 않지 않고 눈부신 것, 헤드라인 뉴스, 흥미거리 등에 있다. 

예를 들어, "부의 추월차선"을 읽었고 당신의 주요 목적이 "인터넷 회사를 창업"하는 것이라면, 책의 이해에 이슈가 있는 것이다. 책을 다시 읽어라. 물론, 테크놀로지는 진입하기에 훌륭한 산업이다. 그러나 테크놀로지 없이도 당신의 주머니로 들어가기 위해 기다리는 수십억, 수조원의 달러들이 있다.


매일 나는 보이는 물건들에서 기회를 본다. 내가 새 집으로 이사갔을때, 나는 기회를 발견한다. 잡화상가를 걸으며 사려는 것을 보지 않을때, 기회를 본다. 토요일 저녁에 멋진 즐길거리를 찾았지만 찾지 못할때, 기회를 본다. 기회는 어디에나 있고 그것들은 디지털이거나 테크놀로지 기반일 필요가 없다.


배운 것?

기회는 인터넷이 기본이 아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물론 "규모"의 속성은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보다 훨씬 어렵다. 그러나 동일한 것이 "진입"에는 반대로 적용된다. 젊은이들이 테크영역의 인구과잉에 침을 흘리는 동안 기업가적인 오프라인 전망은 경쟁적이지 않다. Sal은 여전히 젊은이이고 그가 밝은 빛과 헤드라인 뉴스들에 홀딱 빠지지 않았음에 기쁘다. 그리고 대신 기업가들에게 종종 무시받는 길을 택했다.


발명은 그러기에 훌륭하다. 그리고 그래서 유형의 현실세계에 있다.



#8: 하룻밤의 성공은 3년 정도 소요될 것이다.


이 글을 통틀어 말했듯이, Sal의 진행과정에 대한 쓰레드는 3년 이상, 30페이지 이상이다. 아직 수백만의 사람들이 Shark Tank의 에피소드를 보고 있다. 하룻밤의 성공처럼 보인다. 누워있는 사람들과 기업가 지망생들은 "하룻밤의 성공"은 항상 어려운 "뒷얘기"를 통하여 기반이 닦였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 TV는 이벤트 또는 과정의 결과만을 제공할 뿐이다.


경험이 많은 기업가들이 과정의 존재를 알고 있더라도,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Sal의 사막을 가로지른 걸음은 인지되지 않을 것이다. 무시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보통 공원을 걷거나 리무진을 타고 달리는 여행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배운 것?

하룻밤의 성공은 몇년이 걸리는 뒷얘기를 수반하는 최종목적지이다. 당신의 뒷얘기가 단지 2-3 단계만 있다면, 난 당신에게 이것을 보장할 수 있다: 성공적인 이벤트는 없을 것이다. 절차를 건너뛰고 당신의 성공 이벤트를 건너뛸 것이다.



#9: 규모와 시간으로부터의 분리 없이는 부는 당신을 피해갈 것이다.


PBC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Fastlane(추월차선) 전략에 완벽하게 들어 맞았다는 것이다. 특히 "규모"와 "시간" 인자에 맞았다. 천재들의 이런 작은 발명들은 대량생산이 될 수 있다. 대량으로 퍼진다. 그리고 이제 Lori Grenier와 그녀의 QVC 함대의 힘으로 강력한 마케팅될 것이다. 그리고 전세계 대량판매 기반을 수반한 엄청난 생산 가능성으로 당신은 진정한 시간으로부터 분리를 얻게될 것이다.


이 제품은 전세계 상점에서 판매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상점에서 매주 7일, 매일 24시간 고객들에게 손짓하는 동안, Sal은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다. 소방서에서 일하거나 아이슬란드, 자메이카, 로마를 여행할 수 있다. Sal은 공식적으로 잔인한 "돈을 위한 시간" 공식에서 탈출했다. 난 그가 일할 필요가 없다거나 편하게 사는 것을 제안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새로운 세계의 부의 창출이 Sal에게 열려있다고 말하고 싶다.


추월차선 공식은 책에 설명되어 있다.


부 = 자산가치 + 순수입


Sal은 공식적으로 Slowlane(서행차선)과 그것의 불완전한 공식에게 작별인사를 할 수 있다.


부 = 본질적 가치 (시간 거래) +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더 많은 시간의 거래)


배운 것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를 생성하는 공식에 당신을 대입하라. 시간을 지우는 것이다. 혁신과 창조, 당신과 분리된 시간에서 생존가능한 시스템과 제품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다. 당신의 삶의 변화 뿐 아니라 따라야 하는 세대와 싸워야 한다.


행운을 빌며 즐거운 발명이 있기를!


엠제이 드마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