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LG유플러스..

by gourri 2021. 3. 6.
반응형

2020년 영업이익 9,122억원..

현재 시총 5조원 정도..

멀티플 10만 적용해도 9조 이상 되어야 하는 초 저평가 기업.

 

그런데 안 오르는 이유는 확실히 있는 것 같다.

통신장비업체 근무하는 입장에서 볼때, LG유플러스는..

1. 기술력... 같이 일해보면 확실히 느껴짐. 할말하않이지만 SK텔레콤에 비하면 역량의 차이는 꽤 느껴짐

 

2. 5G Highband. 진짜 리얼 레알 5G는 28GHz 대역을 써야 한다고 하지만 정말 통신사 입장에서는 하고 싶지 않을듯. 지금 진행 중인 Sub-6(6GHz, midband)에 비하면 28GHz 대역은 설치해야 할 장비 숫자가 너무 많이 늘어난다. 장비 투자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려야 하는데 지금 ARPU 수준에서 투자금 회수가 그렇게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HIghband 대역 투자를 본다면 통신 3사가 아닌 장비주를 보는게 맞을듯 함

 

3. 화웨이 문제. 미중 대결 구도에서 화웨이 장비 비중이 높은 LG유플러스가 언제까지 버틸수 있을까? 미 정부에서 요청해서 용산/평택 기지에 설치된 장비를 이미 에릭슨으로 swap했는데 이걸로 끝날리가 없다. 이쪽 분야에서 장비 스왑은 정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간다. 이 스왑 비용을 삼성전자나 에릭슨이 충당해 줄리가 없을 것 같고 결국에는 모두 손실로 잡힐 비용들임. 그러기에는 화웨이 장비를 너무 많이 도입한 유플러스이다.

 

4. 5G 시너지. 개인적으로 보는 5G는 장비업체에게는 수혜이고 통신사 입장에서는 인프라만을 제공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통신사에 도움이 될 이유가 거의 없다. 그래서 시너지를 일으킬 비즈니스를 구상하거나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사실 마땅한 방법이 사실 없긴 하다.

유플러스는 그동안 보면 사실 기술력보다는 유행하는 서비스(넷플릭스, 애플뮤직 등)와 제휴하면서 마케팅으로 재미를 좀 본 스타일이라 과연 앞으로는 어떨지..

 

암튼 초저평가긴 하지만 아직도 많은 리스크가 있는 거 같아서 매수에는 좀 꺼려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