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100배 주식 (100 Baggers)

by gourri 2019. 8. 28.
반응형
 

100배 주식:최고의 주식을 고르는 단 하나의 길, 워터베어프레스

 

100배 주식:최고의 주식을 고르는 단 하나의 길

COUPANG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bagger가 야구의 '루타'라는 뜻이 있다. 즉 100 baggers라는 말은 100루타들이라는 뜻이다. 주식에서 루타라는 말을 쓴것은 피터 린치가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피터 린치는 10루타 종목을 찾기 위한 내용을 잘 정리했다.

 

그런데 100루타라니.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구하게 되었고 정말 재밌게 읽었다. 책에서는 100루타를 실제로 이룬 종목을 분석하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면서 그런 종목들의 특징은 무엇이었는지 정리해 두었다.

책에서도 언급하지만 이 분석은 생존편향적인 면이 분명히 있고 통계적으로 정확하지는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미 100루타를 달성한 종목들의 특징을 보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거라 기대해 볼만 하다.

 

책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요약이 잘되어 있고 여기 링크에도 어느 외국인이 잘 정리해두었다.

 

그렇지만 이 조건들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두면 다음 매수 종목을 찾거나 보유 중인 종목들을 재평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아래 조건들을 야후 파이낸스의 종목 스크리닝 기능을 이용해서 정리할 수 있다.

야후스크리너:  https://finance.yahoo.com/screener (로그인 한 이후에 이용이 가능)

 

1. ROE 20% 이상

ROE는 중요하다. 자산대비 이익률이니까. 20% 이상의 ROE가 나온다는 것은 성장동력이 크다는 것이다. 단기적이 아닌 좋은 제품/서비스를 공급하여 유지되는 ROE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2. 높은 매출액성장, 순이익성장

책에서는 매출액성장률인지 순이익성장률인지 애매하게 썼다. 종목 스크리닝에는 정확한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 100루타가 된 종목들의 패턴이 일정하지는 않다. 성장지표들을 참고해서 필터링하는 것이 좋겠다.

 

3. 낮은 P/E Ratio (PER)

PER이 높다는 것은 인기가 많다는 것이다. 낮은 PER을 가진 주식은 상대적으로 저평가이거나 실제 좋지 않은 주식일 가능성이 높다. 위 두 조건이 만족스러운데 PER이 낮다는 것은? 아마도 어느 순간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일지도 모른다. 아닐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낮은 PER은 거래 자체가 적다는 의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준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0-12 정도)

 

4. 경제적 해자

오마하의 현인 버핏이 많이 강조하던 내용이니 더 말할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그 해자가 진정한 해자인지 고민해야 한다. 경제적해자에 대한 설명은 링크로.

 

5. 소형주 (Small Market Cap)

이미 성장할대로 성장한 기업들의 주식이 100배가 과연 될까? 2-3배는 가능할지도 모른다. 100배를 찾는다면 대형주들은 배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보통 스크리닝 툴들은 market cap이 있고, 야후는 small market cap, mid, ... 이런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다.

 

6. 소유주=경영자 (Founder/Owner-CEO)

이 부분은 책을 보아야 할 것 같다. 결론은 창립자 또는 소유주가 경영하는 기업일수록 의사 결정이나 현금흐름의 창출 등에서 유리하고 100루타를 기록한 기업들이 이런 케이스가 많다고 한다.

야후 파이낸스를 보면 holder 정보가 있고 내부자 주식 보유수와 거래규모가 나온다.

내부보유 주식이 높으면서 내부자 판매가 적은 종목은 한번 살펴보아야 한다.

CEO 정보는 구글에서 쉽게 검색이 되니 그 사람이 창립자인지 최대 주주인지 보면 된다.

또는 openinsider.com에서 CXO, 소유주들의 주식 거래 금액이 집계되고 있어서 참고하면 좋다.

 

7. 커피캔 접근법으로 장기 보유

책에서는 커피캔포트폴리오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커피캔포트폴리오는 링크를 보면 이해가 될 것 같다. 아무튼 10년이고 20년이고 시세 확인하지 않고 오랜 기간 숙성시킬 종목이어야 한다.

 

 

<중요한 점>

1. 매도하지 않을 종목을 고르는 것이다. 주식을 보유할때는 파산할때까지 마지막까지 가지고 있을만한 종목을 사야 한다. 100루타를 노린다면 더욱 더 그러하다. 신중하게 골라서 끝까지 보유한다. 100배 주식들은 평균 20년 정도 지나야 100배가 되었다. 자식에게 물려줄 생각으로 골라야 한다.

2. 충분한 투자를 해야 한다. 정말 좋은 종목을 선택했는데 10만원만 투자한다면? 100배가 되더라도 1천만원 정도 얻게 된다. 100배가 되지 않을 경우 과연 얼마를 손에 얻을 수 있는가? 10루타를 쳐도 만족할만한 투자를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