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main

Domain Parking ABC

by gourri 2016. 1. 8.
반응형

최근에 도메인 파킹을 통한 수익창출에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스터디하는 중이다. 여러 현자들의 글도 많이 봤고 실제 사례들도 꽤 접했다. 스스로도 여러가지를 적용해보면서 수익을 조금씩 늘리는 중이다. 아래 내용들은 도메인 파킹을 통한 수익창출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한 것이다. 물론 해외포럼이나 블로그, 업체들의 자료가 잘 되어 있지만 한국어로 정리된 것은 거의 없는 것 같아 나름 정리를 해본다.


1. 도메인 파킹이란?

도메인을 실제 서비스가 되는 웹사이트/페이지로 연결하지 않고 파킹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이다. 원래는 임시로 연결하는 것인데 최근에는 파킹페이지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광고를 해주는 서비스업체들이 많이 있고 이들이 광고 수익의 일부를 가져간다. 대부분의 업체는 Tier1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애드센스에서 거부된 도메인들은 Tier2 광고로 연결해준다.


2. 도메인 파킹 용어

1) Hit: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연결의 양이다. Hit이 많으면 광고 수익이 날 확률이 높아진다. 단, 로봇 등의 허위 트래픽도 상당수 존재한다.


2) Unique: Traffic에서 계속 머무르는 경우 중복 Hit를 제외하고 일정 시간/조건 등에서 실제 유입되는 트래픽을 측정한 것이다. 도메인의 트래픽을 볼때는 Unique가 중요하다. Unique가 적으면 그 도메인에 접속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야한다. 이런 경우에는 광고수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3) Click: 광고를 클릭한 횟수이다. Unique로 들어온 사용자가 광고를 보기 위해 클릭한 횟수로 수익으로 직결된다.


4) CTR (Click Through Rate): Click/Unique 값으로 unique가 실제로 광고 클릭으로 이어지는 비율을 계산한 것이다. CTR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광고수익은 좋아진다.


5) EPC (Earning Per Click) or RPC (Revenue Per Click) or CPC, PPC: 클릭당 수익을 나타내는 것으로 클릭이 아무리 많아도 EPC가 낮으면 실제 총 수익은 낮을 수 밖에 없다.


6) RPM (Revenue Per Milie): 1000 unique당 예상 수익이다. 현재 Revenue를 기준으로 Unique가 1000이 되면 얼마가 될지 계산한 것이다. 중요하지만 Unique가 증가하지 못하는 도메인이라면 큰 의미가 없다.


7) Revenue: 실제 현금 수익


8) NET-3 or NET-7 or NET-30.. : Revenue가 발생했을때 지급하는 날짜를 나타낸다. NET 3이면 3 근무일 이후에 지급된다. 대부분의 파킹서비스는 월별로 finalize하고 말일로부터 NET-X를 적용한다. Bodis는 NET-3이다. 아직도 많은 경우에는 NET-30을 사용한다. NET-30의 경우 한달 뒤에 입금된다.


9) Keyword: 파킹을 할때 광고와 연결될 키워드들이다. 키워드를 잘 설정하면 EPC를 키울 수 있다. 구글애드센스가 주 광고이기 때문에 구글의 Adword가 잘 연결되면 괜찮다.

List: 273 of the most expensive keywords in Google Adwords


10) 트래픽 유입 관련

도메인으로 트래픽 유입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직접 도메인 이름을 입력해서 들어오거나 또는 구글에서 검색해서 들어오거나 또는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게 된다. 아래는 이와 관련된 것들이다.

- Backlink: 다른 사이트에 걸려있는 링크들이다. 파킹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트래픽이 중요한데 백링크가 많으면 훨씬 많은 트래픽이 발생한다. 하지만 파킹이 된다는 것은 연결된 웹사이트가 없어졌다는 것이니 원래의 링크도 사라질 수도 있다(웹사이트 관리자가 삭제). 그래서 잘 변경되지 않고 트래픽이 많은 원링크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관공서 사이트와 같은 곳에서 연결되면 매우 좋은 것 그 이유이다.

- PageRank: 구글의 검색에 노출되는 순위이다. 백링크들의 중요도와 키워드 연결등을 고려해서 보여주는데 PageRank 반영이 좀 느린 편이라 지금 보고 있는 랭크가 과거 랭크일 가능성이 있다.

- Fail list: 구글 검색에서 거부당하는 list이다. 스팸, 사기성 도메인들이 이 리스트에 들어가기 쉽다. 아무리 트래픽이 많아도 바이러스가 있거나 사기이거나 이런 경우에 리스트에 올라간다. 이런 도메인은 구입을 삼가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아래 링크에서 check하면 된다.

NameWest Bulk Google Faillisted Domain Checker


3. 파킹 수익을 위한 도메인 고르는 법

1) backlink가 좋아야 한다. 얼마나 백링크가 많은지, 백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유명한지, 백링크가 계속 유지될 것인지, 원사이트의 어느 페이지/위치에 링크가 달려있는지, Anchor Text가 어떤 것인지 등이 중요하다.

* Anchor Text: 원 링크에 걸려 있는 텍스트로 이 텍스트가 사기/스팸 느낌을 주면 역시나 아무도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2) PageRank는 중요하지만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는 있지만 그럴만한 도메인들은 비쌀 것이다. 그러기에는 파킹 수익은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백링크에 집중하는 것이 ROI가 훨씬 높을 것이다.


4. 파킹 서비스 업체

1) Bodis

2) ParkingCrew

3) RookMedia

4) Voodoo

5) DomainSponsor

이 정도만 추천하고 싶다. 특히 Sedo는 극악하다. Fabulous도 꽤 추천을 받는데 아직 사용해보기 전이라 모르겠다. 일전에 소개했듯이 Above.com에서 모두 연결해서 수익을 늘릴 수 있다. 경쟁은 좋은 것이다.


5. 파킹 관련 도구들

1) Open Site Explorer : 무료 SEO 도구이고 backlink 확인, Anchor Text를 확인하는데 편리하다. 해당 도메인의 스팸지수 등도 보여준다.

2) Fresh Drop : 유료. 유명 SEO 도구 및 각 registar들과 잘 연계되어 있는 drop 도메인 리스트를 보여주는 사이트. 개인적으로 유료 등록하여 사용중

3) Majectic SEO tool : 유료이고 Open Site Explorer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나름의 노하우로 훨씬 분석된 정보를 많이 보여준다. 유료인게 흠.

4) ExpiredDomans.net : Fresh drop과 비슷함. 무료.

5) NameWest Bulk Google Faillisted Domain Checker: 앞에서 설명했듯이 구글 검색에서 ban 당한 도메인인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 무료

6) Archive.org : 무료. 각 웹사이트들의 히스토리를 조회하는 사이트. 히스토리에서 이상한 사이트였거나 오랬동안 광고만 하고 있었다면 백링크 상태가 별로 안좋을 것이다.

이 정도만 있으면 거의 커버되는 것 같다. 다른 도구들도 꽤 있지만 너무 많은 도구는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반응형